10. 나시카그라 드리쉬티(Nasikagra drishti) - 코끝 바라보기



나시카그라 드리쉬티(Nasikagra drishti)는 '아고차리 무드라(Agochari Mudra, 보이지 않는 표정)'라고 일컫는다.



크리야 요가 (Kriyā-Yoga) 기초행법  

단계

크리야(Kriyā) 행법

활성 부위

단계 

크리야(Kriyā) 행법

활성 부

1

파리타 카라니(역전무드라

비슈다

9

 물라반다(회음부 조이기)

물라다라

2

웃자이 프라나야마(승리호흡)

비슈다

10

 나시카그라 드리쉬티

 (코끝 바라보기)

물라다라

싯다사나(달인좌),

싯다요니아사나(여달인좌)

행법 연계체위

11

 웃디야나 반다(복부조이기)

마니푸라

4

운마니(無思念무드라

 통합차크라각성

12

 잘란다라 반다(목조이기)

비슈다

5

케차리 무드라(혀말기)

 비슈다

13

 바즈라사나(금강)

행법 연계체위

6

아자파 자파
(호흡의 자연적 만트라-)

아나하타

14

 파드마사나(연화좌)

행법 연계체위 

7

웃탄 파사다나(다리들기 자세)

행법 연계 체위

15

 요니 무드라(7구멍 막는 법)

빈두 비사르가

8

샴바비 무드라(미간 바라보기)

아즈나

16

 사하졸리(),

 바즈롤리무드라()

스와디스타나



※ 주의할 점

예로부터 크리야 요가(Kriyā-Yoga)는 스승에게서 제자에게로 비밀리에 전통상 전수되었으나 최근 들어 공개되었다. 이 크리야 행법들은 구도자들에게 너무나도 강력하고 진보된 행법이다.

수련 도중에 일어나는 잠재의식 속에 내재된 장애(카르마, 상스카라)로 인해 수련자에게 병, 심리적 불균형, 심령적 탈선 등의 해가 끼치지 않도록 잘 인도해줄 수 있는 스승 밑에서 이 크리야 행법들을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각주:1]



10. 나시카그라 드리쉬티(Nasikagra drishti) - 코끝 바라보기





나시카그라 드리쉬티 수련방법


  - 이 행법은 물라다라 차크라의 각성을 촉진 시킨다.

  1. 싯다사나, 싯다요니 아사나, 파드마사나 체위로 앉아 눈을 감고 얼마 동안 온몸을 이완시킨다.


  2. 눈을 뜨고 코 끝을 응시한다. 눈의 긴장을 풀고 코 끝에 시선을 모은다. 호흡은 정상적으로 한다.


  3. 편안하게 앉아 양쪽 눈의 시선이 코 끝에 모아졌을 때 코의 외곽 선이 하나의 윤곽으로 합쳐지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4. 코 끝에 두개의 아웃라인이 교차하는 브이(V) 모양의 지점에 시선을 모은다.


  5. 브이(V) 모양의 아웃라인이 보이지 않으면 양 눈이 코끝에 고정되지 않은 것이다. 그러면 손가락을 얼굴에서 10인치정도 앞에 두고 시선을 손가락 끝에 맞추면서 서서히 코끝으로 당긴다. 이렇게 하면 점차 마음대로 코 끝에 시선을 집중시킬 수 있게 된다.


  6. 처음에는 2초 이상 응시하는 것이 어려울 것이나 불편함이 느껴지면 수초 동안 눈을 풀어주고 다시 수련을 계속한다. 몇 주일에 걸쳐 눈이 익숙해지면 점차 수련 시간을 늘린다. 결코 눈을 긴장시켜서는 안된다.


  7. 1분 남짓 편안하게 응시를 계속할 수 있다면 코끝과 함께 호흡도 의식한다. 코를 통해 들어오고 나가는 호흡을 느껴본다. 통시에 코를 통해 호흡이 움직여지면서 내는 미세한 소리를 의식한다.


  8. 다른 모든 생각과 외적인 일들을 잊어버리고 완전히 이 행법 속에 몰입한다. 코끝과 코의 움직임 그 소리를 의식한다. 5분동안 이런 방법으로 계속한다. 


  1. 《쿤달리니 탄트라》저, 스와미 사티야난다 사라스와티, 역, 박광수 p312. [본문으로]
Posted by 聖枝 성지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