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웃디야나 반다(Uddiyana Bandha) - 복부 조이기



산스크리트어 웃디야나(Uddiyana) 끌어 올리다,위로 날다라는 의미이다. 웃디야나 반다를 수행하면 위로 날듯이 기를 끌어올리는 것이다. 즉 육체의 횡경막을 가슴 쪽으로 끌어 올리는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이며 반다(Bandha)'는 '묶다', '연결하다'는 의미를 지닌다.[각주:1]



※ 주의하실 점


고혈압기관지 이상또는 과호흡 증후군 환자는 가급적 병증을 악화시킬 수 있는 자극적인 크리야(Kriya) 행법 수련은 가급적 피해야 합니다.



크리야 요가는 수행자의 내면으로 진입되는 진보된 수행법입니다. 영적으로 둔감한 사람들이 있지만  반면에, 영적으로 예민한 정서를 지닌 사람이 지도해주는 스승(구루, 마스터)도 없이 혼자서 이 기법들을 수행하여서 내면으로부터 돌출되는 의식의 장애(業: 카르마, 業報: 상스카라)와 신체질환(병)이 발생될 수 있다는 사실을 유념해 주십시요.


카테고리 '크리야 요가 기초' 16가지 행법과 '20 크리야 비전'에 이미 설명 되었고, 차후 설명 될 모든 기법들은 학습을 위한 이유와 영적인 진보를 소망하는 순수하고 진지한 탐구자들에게 봉사하기 위해 올렸습니다. 따라서 동의 없이 크리야 요가를 수행하여 발생 될 부정적적인 결과에 대한 모든 책임을 거부한다는 것을 알아두시기를 부탁드립니다.



크리야 요가 (Kriyā-Yoga) 기초행법  

단계

크리야(Kriyā) 행법

활성 부위

단계 

크리야(Kriyā) 행법

활성 부

1

파리타 카라니(역전무드라

비슈다

9

 물라반다(회음부 조이기)

물라다라

2

웃자이 프라나야마(승리호흡)

비슈다

10

 나시카그라 드리쉬티

 (코끝 바라보기)

물라다라

싯다사나(달인좌),

싯다요니아사나(여달인좌)

행법 연계체위

11

 웃디야나 반다(복부조이기)

마니푸라

4

운마니(無思念무드라

 통합차크라각성

12

 잘란다라 반다(목조이기)

비슈다

5

케차리 무드라(혀말기)

 비슈다

13

 바즈라사나(금강)

행법 연계체위

6

아자파 자파
(호흡의 자연적 만트라-)

아나하타

14

 파드마사나(연화좌)

행법 연계체위 

7

웃탄 파사다나(다리들기 자세)

행법 연계 체위

15

 요니 무드라(7구멍 막는 법)

빈두 비사르가

8

샴바비 무드라(미간 바라보기)

아즈나

16

 사하졸리(),

 바즈롤리무드라()

스와디스타나



11. 웃디야나 반다(Uddiyana Bandha) -  복부 조이기



 - 수련 방법 -


  1. 무릎이 바닥에 닿는 명상 자세로 앉아 무릎 위에 손바닥을 놓고 눈을 감은 채 온몸을 이완시킨다.

  2. 완전히 숨을 내쉰 뒤 들이마시지 않는다.

  3. 잘란다라 반다(목 조이기)를 행한다.

  4. 그림과 같이 가능한 한 위로 그리고 안으로 복부 근육을 끌어 당긴다.(일종의 근육 흡입운동에 해당된다.)

  5. 될 수 있으면 숨을 들이마시지 않고 오랫동안 이렇게 끌어 올린 상태로 유지한다.

  6. 척추의 마니푸라 차크라에 집중하고 마음속으로 '마니푸라, 마니푸라…를 반복한다.

  7. 위(胃)의 근육을 서서히 이완시킨다. 잘란다라 반다를 풀고 숨을 들이 마신다.

  8. 호흡이 정상 상태로 돌아오면 이과정을 반복한다.

  9. 여러번 반복해서 수련하다가 점차 10회까지 늘린다.

'수바트마라마'의하타 요가 프라디피카』에는
"스승이 가르쳐 준 웃디야나 반다를 늘 자연스럽게 수련하라. 언제나 수련 하는 자는 비록 노인이라 하더라도 젊어진
다." 

  1. 물라반다. 웃디야나 반다. 잘란다라 반다, 이 3종의 반다들(Bandhas)은 프라나(Prana)흐름의 규칙 내에서 도움을 주는 미묘한 신체 내 일련의 내적 에너지 창이다. 3가지 수행법 물라 반다(Mula Bandha), 웃디야나 반다(Uddiyana Bandha), 잘란다라 반다(Jalandhara Bandha)가 있는데 순환시스템 내 있는 밸브와 비슷하게 작동하는 것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심장이 박동할 때, 혈액은 동맥과 정맥을 통해 물결치고 밸브는 혈액이 다시 심장으로 되돌아가는 것을 막아 준다. 이와 같이, 심장 박동할 때, 혈액은 앞쪽으로 이동을 한다. 반다들(Bandhas)은 나디(Nadis)로 알려진 미묘한 에너지 채널 내에서 이와 비슷한 방식으로 생명력(Parna), 기(氣)의 흐름을 조절한다. 제어장치(Locks)와 맞물리면, 에너지는 이러한 통로를 통해 전체로 퍼져간다. 그때, 우리는 프라나(Prana) 단위로서 세포수준에서 이러한 에너지를 흡수하여 미묘한 신체를 부양하고 전체 신경시스템의 균형을 맞추어 준다.
    [본문으로]
Posted by 聖枝 성지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