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잘란다라 반다(Jalarndhara Bandha) -  목 조이기



산스크리트어로 잘란다라(Jalarndhara)의 잘(Jal)은 '목'을, 잘란(Jalarn)' '(net)'을 의미하며 인체의 관(管 대롱) 모양의 그릇과 관련이 있다.


잘란다라 반다(Jalarndhara Bandha)는 빈두로부터 흘러내리는 분비액, 감로가 소화의 불로 떨어져 사라지는 것을 붙잡아 둘 수 있는 목잠금 기법이다.[각주:1]



※ 주의하실 점


고혈압기관지 이상또는 과호흡 증후군 환자는 가급적 병증을 악화시킬 수 있는 자극적인 크리야(Kriya) 행법 수련은 가급적 피해야 합니다.

크리야 요가는 수행자의 내면으로 진입되는 과학적이고도 진보된 강력한 수행법입니다. 영적으로 둔감한 사람들이 있지만  반면에, 영적으로 예민한 정서를 지닌 사람이 지도해주는 스승(구루, 마스터)도 없이 혼자서 이 기법들을 수행하여 내면에서 돌출되는 의식의 장애(業: 카르마, 業報: 상스카라)와 신체질환(병)이 발생될 수 있다는 사실을 유념해 주십시요.


카테고리 '크리야 요가 기초' 16가지 행법과 '20 크리야 비전'에 이미 설명 되었고, 차후 설명 될 모든 기법들은 학습을 위한 이유와 영적인 진보를 소망하는 순수하고 진지한 탐구자들에게 봉사하기 위해 올렸습니다. 따라서 동의 없이 크리야 요가를 수행하여 발생 될 부정적적인 결과에 대한 모든 책임을 거부한다는 것을 알아두시기를 부탁드립니다.



크리야 요가 (Kriyā-Yoga) 기초행법  

단계

크리야(Kriyā) 행법

활성 부위

단계 

크리야(Kriyā) 행법

활성 부

1

파리타 카라니(역전무드라

비슈다

9

 물라반다(회음부 조이기)

물라다라

2

웃자이 프라나야마(승리호흡)

비슈다

10

 나시카그라 드리쉬티

 (코끝 바라보기)

물라다라

싯다사나(달인좌),

싯다요니아사나(여달인좌)

행법 연계체위

11

 웃디야나 반다(복부조이기)

마니푸라

4

운마니(無思念무드라

 통합차크라각성

12

 잘란다라 반다(목조이기)

비슈다

5

케차리 무드라(혀말기)

 비슈다

13

 바즈라사나(금강)

행법 연계체위

6

아자파 자파
(호흡의 자연적 만트라-)

아나하타

14

 파드마사나(연화좌)

행법 연계체위 

7

웃탄 파사다나(다리들기 자세)

행법 연계 체위

15

 요니 무드라(7구멍 막는 법)

빈두 비사르가

8

샴바비 무드라(미간 바라보기)

아즈나

16

 사하졸리(),

 바즈롤리무드라()

스와디스타나



12. 잘란다라 반다(Jalarndhara Bandha) -  목 조이기



- 잘란다라 반다 수련 방법 -

① 무릎이 바닥에 닿는 자세로 앉아 무릎위에 손바닥을 올려 놓고 눈을 감은 채 온몸을 이완시킨다.

 숨을 깊이 들이 마신 후에 호흡을 멈추고 머리를 앞으로 숙여서 가슴(특히 흉골)에 턱을 대고 단단히 압박한다.

③ 팔을 일직선으로 펴고 고정시키는 동시에 어깨를 위와 앞 방향으로 들어  올린다. 이렇게 하면 팔꿈치가 구부러지지 않게 된다.

④ 손바닥은 무릎 위에 그대로 둔다. 불편하지 아니한 상태에서 가능한 한 오랫동안 호흡을 멈추고 이 포즈를 유지한다.

⑤ 어깨를 이완시키고 팔을 구부리면서 천천히 조인것을 푼다. 고개를 들면서 숨을 내쉰다. 호흡이 정상 상태로 돌아갈 때까지 계속한다.


 모든 과정을  5번 반복한다.



※ 참고

  • 수련의 전 과정을 숨을 내쉰 상태에서 호흡을 멈추고 행할 수도 있다.

① 턱의 조임을 풀고 머리를 들어 올리기 전에는 숨을 들이마시거나 내쉬지 않는다.

② 고혈압 환자나 심장병이 있는 사람은 숙련된 지도자가 없으면 수련을 금한다.




  1. 《하타요가에서 무드라의 목표와 의의 : 『하타요가쁘라디삐까(Hathayogapradipika)』를 중심으로》 이경연 저, 원광대학교 동양학 대학원 학위논문 p 31~32
    [본문으로]
Posted by 聖枝 성지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