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크리야 요가(Kriya Yoga) 수련소

6. 수슘나 다르샨(Sushumna Darshan) 본문

20 Kriyā 비전

6. 수슘나 다르샨(Sushumna Darshan)

성지 2013. 7. 8. 23:00

6. 수슘나 다르샨(Sushumna Darshan)차크라 내적 관상



수슘나 다르샨(Sushumna Darshan)의 산스크리트어 수슘나는 '수슘나 나디(Susumnna-Nadi)'를 의미하고 다르샨(Darshan)은 일반적으로 '하느님의 비전' 또는 '거룩한 광경'을 뜻한다.


수슘나 다르샨 행법 수련을 통해 제3의 눈, 심안(수슘나 나디 활성)이 열려 차크라를 볼 수 있게 되거나, 그 외 하느님의 은총으로 이루어지는 '비전' 또는 '거룩한 광경'을 볼 수 있다.


나디(Nadi) 중 가장 중요한 수슘나 나디(Susumnna-Nadi)는 생명 뿐 만이 아니라 지혜와 밀접한 나디(Nadi)라고 전승(傳承)되어 왔인체 내의 수많은 나디와  모든 기수(氣數)는 이 수슘나 기도에 근거해서 인체에 소속된다.


수슘나 나디는 정수리(두정(頭頂)에 위치하는 백회혈(百會穴), 제사하스라라 차크라(Sahasrara-Chakra) 바로 아래에서부터 시작되어 인체 아래쪽 하위 차크라(cakra)로 차례로 연결되어 제스와디스타나 차크라(Svadhisthana-Chakra)를 거쳐 제물라다리 차크라(Muladhara-chakra)에 이른다.[각주:1]

.


백회(百會)혈 -


 2. 집중법(集中法,  다라나(Dharana)1

단계

 크리야 행법

완전한 횟수

줄인 횟수

1

  나우무키 무드라(아홉 개 구멍 막기)

5

5

2

  샥티 찰리니

5

5

3

  샴바비 무드라

11

5

4

  암리트 판 

9

9

5

  차크라 베단(차크라 뚫기) 

59

11

6

  수슘나 다르샨(차크라 내적 관상) 

-

-

7

  프라나 아후티(거룩한 생기 불어넣기)

1분

1분

8

  웃탄 

2~3분

2~3분

9

  스와루파 다르샨(‘진아(眞我)’의 비전)

2~3분

2~3분

10

  링가 산찰라나(유체 유도)

2~3분

2~3분



6. 수슘나 다르샨(Sushumna Darshan) – 차크라 내부 시각화(inner visualization of the chakras)




수슘나 다르샨(Sushumna Darshan) 수련법


  1. 다사나싯다 요니 아사나 또는 파드마사나 체위를 취해 앉는다.

  2. 위의 차크라 그림을 참조하여 차크라를 심상화한다.

  3. 눈을 감고 보통때처럼 호흡한다이 행법은 호흡과 의식 사이에 관련이 없다.

  4. 의식을 물라다라로 보낸다. 상상으로 연필을 쥐고서 각각의 차크라로 가서 차크라 그림을 그려넣는다.(물라다라 차크라 → 스와디스타나 차크라 → 마니푸라 차크라 → 아나하타 차크라 → 비슈다 차크라 → 아즈나 차크라 → 빈두 → 사하스라라)

  5. 다음 제 자리에 있는 차크라들을 한 눈에 바라본다.

  6. 첫날 두 개의 차크라를 보고 다 보일 때 가지 한 차크라씩 보태어 간다.


[차크라 그림에 대한 보충 설명]

보다 상세히 심상화 하려면..,  본 블로그 Kriya Yoga 기초 '차크라' http://kriya.tistory.com/21 참조


제1 물라다라 차크라로 의식을 보내어 의식으로 연필을 심상화 하여 물라다라 차크라위치에 정사각형을 그려 넣은 후 그 정사각형 안에 정역삼각형을 그려넣는다. 그다음 정사각형의 네 모서리에 접하는 원을 그린다. 정사각형 면에 빨간색의 4개의 꽃잎을 배치한다.


제2 스와디스타나 차크라로 의식을 보내어 물라다라의 원과 같은 지름의 길이로 원을 그린다. 원 주위로 6개의 주황색 꽃잎울 그리고 원 안 아래쪽에 하현달을 그려넣는다.


제3 마니푸라 차크라로 의식을 보내어 동일한 원을 그리고 이 원에 접하는 역삼각형을 그려넣는다. 그 안에 둥근 불을 그린다. 원 주위에 10개의 노란 꽃잎을 그려넣는다.


제4 아나하타 차크라로 의식을 올려 보내어 서로 교차하는 정역삼각형과 역삼각형을 그려넣는다. 초록색의 열두 잎을 원 주위에 배치한다.


제5 비슈디 차크라로 의식을 보내어 원을 그리고 그 원안에 넥타의 방울 같은 작은 원을 그려 넣는다.


제6 아즈나 차크라로 의식을 올려 원을 그리고 그 안에 크게 산스크리트어로 옴이라고 써 넣는다. 두개의 잎을 오른쪽과 왼쪽에 그려넣는다.



신성한 옴문자



빈두로 의식을 보내어 하현달을 그려 넣고 그 위에 아주 작은 원을 그려 넣는다.


제7 사하스라라 차크라에 의식을 올려 같은 크기의 원을 그린 후 원안에 접하는 정삼각형을 그려넣는다. 원주위에 1000장의 꽃잎을 그려넣는다.


각기 제자리에 있는 차크라들을 한 눈에 본다. 그것들을 한꺼번에 보기는 매우 어렵다. 첫날 두개의 차크라를 보고 다 보일 때까지 한 차크라씩 보태어간다.



  1. [참조] 본 블로그 카테고리 오리지널 Kriyās: 나디(Nadi) & 경맥(經脈) http://kriya.tistory.com/84
    [본문으로]

'20 Kriyā 비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8. 웃탄(Utthan)  (0) 2013.07.18
7. 프라나 아후티(Prana Ahuti)  (0) 2013.07.15
5. 차크라 베단(Chakra Bhedan)  (0) 2013.06.29
4. 암리트 판(Amrit pan)  (0) 2013.06.17
3. 샴바비 무드라(Shambhavi mudra)  (0) 2013.06.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