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링가 산찰라나(Linga sanchalana) - 유체유도




산스크리트어 링가 산찰라나(Linga sanchalana)의 링가(Linga, Liṅgam)는 '독특한 상징' , '본질을 인식할 수 있는 기호'를 의미하고 산찰라나(Sanchalana)는 '유도’, ‘전도’를 의미한다.




링가(Linga, Liṅgam) & 요니(Yoni)


 링가(Linga, Liṅgam)는 힌두교에서 시바 신을 상징하는 남근상에 대한 명칭으로 생식력의 상징으로 숭배되기도 한다.


 '링가'는 인도 전역의 시바 신전과 가정의 사당에 중요한 숭배 대상으로 모셔져 있고 사람 모습을 한 시바 신의 형상은 그다지 널리 숭배되지 않는다.


 여성의 성기를 상징하는 '요니(yoni)'는 시바 신의 배우자인 샥티 여신의 상징물로 쓰이고 있고, 꼿꼿이 곧추선 '링가'의 받침대를 이루고 있는 경우가 많다.


 '링가'와 '요니'의 상징성이 제시하는 것은 음양 원리는 현생의 삶에서 영원히 분리될 수 없으며 구도자들의 내면에도 신아일치(神我一致)라는 음양일치의 원리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려주는 것이다.


카트르무카 링가 - 시바 링가 동서남북 4 형상




※ 주의하실 점

크리야 요가는 수행자의 내면으로 진입되는 진보된 수행법입니다. 영적으로 둔감한 사람들이 있지만 반면에, 영적으로 예민한 정서를 지닌 사람이 지도해주는 스승(구루, 마스터)도 없이 혼자서 이 기법들을 수행하여서 내면으로부터 돌출되는 의식의 장애(業: 카르마, 業報: 상스카라)와 신체질환(병)이 발생될 수 있다는 사실을 유념해 주십시요.


카테고리 '크리야 요가 기초' 16가지 행법과 '20 크리야 비전'에 이미 설명 되었고, 차후 설명 될 모든 기법들은 학습을 위한 이유와 영적인 진보를 소망하는 순수하고 진지한 탐구자들에게 봉사하기 위해 올렸습니다. 따라서 동의 없이 크리야 요가를 수행하여 발생 될 부정적적인 결과에 대한 모든 책임을 거부한다는 것을 알아두시기를 부탁드립니다.



 2. 집중법(集中法,  다라나(Dharana)1

단계

 크리야 행법

완전한 횟수

줄인 횟수

1

  나우무키 무드라(아홉 개 구멍 막기)

5

5

2

  샥티 찰리니

5

5

3

  샴바비 무드라

11

5

4

  암리트 판 

9

9

5

  차크라 베단(차크라 뚫기) 

59

11

6

  수슘나 다르샨(차크라 내적 관상) 

-

-

7

  프라나 아후티(거룩한 생기 불어넣기)

1분

1분

8

  웃탄 

2~3분

2~3분

9

  스와루파 다르샨(‘진아(眞我)’의 비전)

2~3분

2~3분

10

  링가 산찰라나(유체 유도)

2~3분

2~3분




10. 링가 산찰라나(Linga sanchalana) - 아스트랄체 유도(Astral conduction)






▷ 수련 방법


  1. 싯다사나, 싯다요니 아사나, 혹은 파드마사나 체위로 앉아서 스와루파 다르산(Swaroopa Darshan) 기법을 눈을 감고 수행하여 몸이 돌처럼 굳어져 자신을 조절할 수 있는 단계를 넘어 움직일 수 없게 되었을 때 링가 산찰라나 행법으로 넘어 온다.

  2. 신체가 굳어졌기 때문에 호흡은 자연스럽게 웃자이 프라나야마가 형성될 것이고 케차리 무드라 행법을 수행자가 수행할 수 있다면 더불어 케차리 무드라를 수행하도록 한다.

  3. 전적으로 호흡을 의식하면 들숨을 쉴 때마다 자신의 신체가 팽창되고 날숨을 쉴 때마다 자신의 신체가 수축되는 것이 그림과 처럼 느낄수 있게 된다.

  4. 수행자의 육체는 석고상처럼 굳어져 있고 수축과 팽창을 되풀이 하는 것은 유체이다. 이 기법의 진행과정을 자세히 감지한다면 신체가 점차 더욱 강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게 된다. 

  5. 마침내 신체가 수축되었을 때 수행자는 자신의 아스트랄체가 한 점의 빛으로 줄어드는 단계를 경험하게 되는데 이 현상이 발생되면 곧바로 다음 기법 디아나(dhyana; 禪定) 행법으로 넘어간다.



Posted by 聖枝 성지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