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 크리야 요가(Kriyā-yoga) 비전[각주:1]



  요가(Yoga) 라는 말은 인도의 고대어 중 하나인 산스크리트이다이 뜻은 말을 마차에 묶다.’ 또는 말에 멍에를 씌우다.’라는 동사에서 파상된 명사로 결합이라는 의미로 쓰인다.

이러한 일반명사가 명상 수행이라는 의미로 쓰이게 된 까닭은 날뛰는 말과 마차를 욕망에 따라 움직이는 몸과 마음으로 비유했기 때문이다
.

 날뛰는 말을 마차에 잘 묶어서 주인 마음대로 부리듯이 감각의 욕망에 따라 움직이는 심신을 수행으로 통제한다는 뜻이다이러한 견해는 하면의카타 우파니샤드」의 기록에 잘 나타난다. [각주:2]


  •  요가(Yoga)  -  명상수행

  • 참자아를  마차의  주인으로  알고
    육체를  마차로  알아라.

  • 지성을  마부로  알고
    마음을  고삐로  알아라.

  • 감각기관들을  말로  알고 그 대상들을
    말이 달리는 길로 알아라
    .

  • 참자아는  이렇게  육체와  감각기관
    마음이 한 곳에 모인  마차 안에 앉아서
    즐기는 자이다
    .

참자아를 마차의 주인
육체를 마차
지성을 마부
마음을 고삐,
감각기관을 말로 비유하여
☜ 요가(Yoga)의 어원적 의미를 설명한 그림.



▷ 20 크리야(Kriyā) 비전[각주:3]

   크리야(Kriyā)의 어원 Kri는 행하는 행위하고 반응하는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크리야요가(Kriyā-Yoga)의 뜻은 일정한 행동 내지 의식(儀式)’을 통한 신과의 합일(Yoga)‘이다이 테크닉을 성실히 수행하면 점진적으로 카르마(Karma; 業)의 원인과 결과의 평형법칙이라는 연쇄관계로부터 벗어나서 자유를 얻을 수 있다.



▷ 준 비
    다음 20 크리야(Kriyā) 행법의 통합부분은 필수적으로 마스터해야 하는데 이들 행법들을 완성하지 않고 크리야 요가를 배우려고 하면 실제로 크리야 요가를 행하기가 매우 어렵고 수행을 해도 큰 발전을 기대하기가 어렵다. 


< 20 크리야 행법 통합부분 >

 단계

 크리야(Kriyā)행법

 활성 부위

 단계

 크리야(Kriyā)행법

 활성 부위

1

 파리타 카라니(역전무드라) 비슈다

9

 물라반다(회음부 조이기) 물라다라

2

 웃자이 프라나야마(승리호흡) 비슈다

10

 나시카그라 드리쉬티
 (코끝 바라보기)
 물라다라

3

 싯다사나(달인좌),
 싯다요니아사나(여달인좌)
 행법 연계체위

11

 웃디야나 반다(복부조이기) 마니푸라

4

 운마니(無思念무드라 통합 각성

12

 잘란다라 반다(목조이기) 비슈다

5

 케차리 무드라(혀말기) 비슈다

13

 바드라사나(길상좌) 행법 연계체위

6

 아자파 자파: 소 
 (호흡의 자연적 만트라)
 아나하타

14

 파드라사나(연화좌) 행법 연계체위

7

 웃탄 파사다나(다리들기 자세) 행법 연계체위

15

 요니 무드라(7구멍 막는 법) 빈두 비사르가

8

 삼바비무드라(미간바라보기) 아즈나

16

 사하졸리(),
 바즈롤리무드라()
 빈두 비사르가



※ 주의할 점

예로부터 크리야 요가(Kriyā-Yoga)는 스승에게서 제자에게로 비밀리에 전통상 전수되었으나 최근 들어 공개되었다. 이 크리야 행법들은 구도자들에게 너무나도 강력하고 진보된 행법이다.

수련 도중에 일어나는 잠재의식 속에 내재된 장애(카르마, 상스카라)로 인해 수련자에게 병, 심리적 불균형, 심령적 탈선 등의 해가 끼치지 않도록 잘 인도해줄 수 있는 스승 밑에서 이 크리야 행법들을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각주:4]



  • 명상 수련자들이 수련 중에 내재된 잠재의식들이 부상되어 고통을 겪을 수 있다. 크리야 요가(Kriya-Yoga)’는 잠재의식의 부상들인 '정서불안(情緖不安)''신경장애(神經障碍)'가 비교적 적은 고대 인도의 비전으로 수련이 필요한 사람은 다음과 같다.

  • '20 크리야 요가(Kriya-Yoga) 비전수련의 효능(效能)

    집중(集中)을 못하게 만드는 잡념으로 시달릴 때

    짧은 시간 안에 감관을 거두어 들여 삼매경에 들고자 할 때

    자신의 악습을 알지만 고치려해도 실패만 거듭하는 원인을 알고자 할 때

    거울에 비추어 보듯 확실한 자신의 영적진보 상태를 알고 싶을 때

    이해하지 못할 자신의 삶의 장애에 대한 해답을 얻고 싶을 때

    참되고 가치있는 삶을 살고 싶은 사람들에게 필요한 과학적인 수련방법이다.

  • ‘20 크리야 요가(Kriya-Yoga)비전수련을 위한 준비

    16가지 기초 행법 및 체위습득의 수련은 필수적으로 선행되어야 한다.

    신체 에너지 활성화 행법 요고다’ or ‘양생도인법 or 기타 파륜궁. 기체조를 매일 수련한다.

     - 영적인 힘을 발현시킬 수 있도록 건강한 신체에너지를 활성화시키는 방법이다.

    본격적으로 ’20 크리야 요가(Kriya -Yoga)비전수련으로 진입한다.



▷ 크리야요가(Kriyā Yoga) 학습의 양태


   모든 크리야
(Kriyā)를 한꺼번에 배운다는 것은 불가능하다적어도 일주일 동안 하나의 크리야를 마스터하고 점차적으로 먼저 배운 크리야에 새 크리야를 보태는 형식으로 점진적인 크리야 습득을 권한다이런 방식으로 20주 만에 체계적이고도 완전하게 모든 크리야를 완전하게 배운 후 크리야 요가의 완성을 위해 여러 달 동안 수련하는데 매일 적량의 시간을 할당해 정진하여야 한다.



▷ 수련시간의 길이


   점차적으로 크리야를 보태가면 매일 수련에 요구되는 시간이 늘어나게 된다
모든 크리야를 마스터하고 난 뒤 날마다 20 크리야 수련을 반복하면 모두 2시간 ~ 2시간 30분정도 소요된다매일 이 정도의 시간을 할애하면 최대의 효과를 볼 수 있다크리야 요가를 수련하고 싶지만 시간이 나지 않는 사람들은 매일 크리야 프로그램의 횟수를 줄여 수련하면 되는데 모두 1시간 ~ 1시간 30분이 걸린다효과는 모든 횟수를 다 할 때 보다는 약간 못 미치지만 수련에서 얻는 결실은 클 것이다각각의 크리야를 배울 때에는 모슨 횟수를 다해야하지만 다음 크리야에 통합시킬 때에는 횟수를 줄일 수 있다.



▷ 차크라 크세트람 & 그란티(정신적 봉인)

 크리야 요가에서 차크라 크세트람이 여러 행법에서 수련에 이용된다
크세트람은 원래 차크라의 반사로 간주될 수 있다물라다라에는 크세트람이 없다그러나 스와디스타나마니푸라아나하타비슈다그리고 아즈나에는 동일한 높이로 차크라 바로 앞쪽에 육체적인 대응 부분이 있다
각성된 쿤달리니가 올라가는 길에 방해되는 정신적 봉인(그란티)이 3개 있다.
이 봉인은 브라마’, ‘비슈누’, ‘루드라의 봉인이라 하며 마야의 힘무지물질에 특히 강하게 집착하는 의식 수준을 나타낸다상승하는 쿤달리니를 위한 깨끗한 통로를 만들기 위해 이 벽들을 넘어가야 한.

▷ 차크라 크세트람 & 그란티(정신적 봉인)

  • '브라마'의 봉인은 1.물라다라 차크라에서 작용하며 육체적 쾌락과 물질 대상에의 집착지나친 이기심으로 타마스의 유혹적인 힘 즉 부정적인 생각무기력무지 등을 의미한다.

  • '비슈누'의 봉인은 4.아나하타 차크라에서 작용하며 감정적 집착과 애정내적인 심령비전에 대한 집착을 나타내며 이것은 정열야망 고집 등의 경향성인 라자스와 연결된다.

  • '루드라'의 봉인은 6.아즈나 차크라에서 작용하며 신통력심령현상자신을 개성적 자아로 보는 관념들에 대한 집착과 연결되어 있다.

    영적인 진보를 계속하려면 개인적인 자아(에고의식, 자기중심)를 버리고 이원성을 넘어가야 한다


  • 비파리타 카라니 무드라(역전무드라)


육체의 질병은 호흡법[각주:5], 죄는 집중법, 집착은 제감법, 불신은 선정에 의해 치유할 수 있다.[게란다-상히타 4 ; 8] 화염이 쌓여있는 더러운 물건을 태워버리듯, 감각기관에 생긴 질병은 호흡법으로 태울 수 있다.[게란다-상히타 4;9]

단계

크리야(Kriyā)행법[각주:6]

완전한 횟수

줄인 횟

⇒ 프라티하라(제감制感 pratyahara유도

프라티하라(pratyahara)는 제감법(制感法)법으로 인간의 감각기능 중, 선천적 중추(中樞)인 간뇌(間腦)와 후천적 중추인 대뇌를 개발하는 것이 목표이다. 육감·본능을 지배하는 간뇌의 개발에 중점적인 수련을 하는 것이다.
인간은 감각기관(五官)의 속박(束縛) 때문에 또는 그릇된 감수(感受)에 의해서 진아(眞我)와 우주의 본체(本體)를 정관(正觀)하지 못하기 때문에 감각기관에 대한 자극을 차단하고 그 실상(實相)을 바로 보기 위해서 심신의 휴식을 얻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조용한 곳에서 호흡법을 실천하거나 심산유곡에 들어가서 수도생활을 하는 등 인공동면(人工冬眠)과 같은 소극적인 방법과 언제 어디서나 적응력을 높여 심신의 평정을 구하는 적극적인 방법이 있다.1,2단계는 도덕적 통제이고, 3,4단계는 육체적 통제이며  5단계는 프라티하라(pratyahara)이고 6,7,8단계는 최상급 과정인 종제(綜制 사미아마, samyama)에 들어가기 위한 준비로서 제감법을 실천하는 것이다.

1

 비카리타 카라니 무드라(역전 무드라)

21

11

체위 -  비카리타 카라니아사나

2

 차크라 아누산다나

 9

 9

체위 - 싯다사나싯다 요니 아사나 또는 파드마사나

3

 나다 산찰라나

 13

 5

체위 - 싯다사나싯다 요니 아사나 또는 파드마사나

4

 파완 산찰라나(호흡의식의 유도)

 49

 11

체위 - 싯다사나싯다 요니 아사나 또는 파드마사나

5

 샵다 산찰라나(소리의식의 유도)

 59

 11

체위 - 싯다사나싯다 요니 아사나 또는 파드마사나

6

 마하 무드라

 12

6

체위 - 싯다사나싯다 요니 아사나 또는 웃탄파사다나

 웃탄 파사다나(다리 들기 자세대체행법행법변화

7

 마하 베다 무드라

 12

 6

체위 - 싯다사나싯다 요니 아사나 또는 웃탄파사다나

웃탄 파사다나(다리 들기 자세)로 하는 대체행법

8

 만두키 크리야(개구리 자세)

 1 ~ 3분

 1 ~ 3분

체위 - 길상좌

9

 타단 크리야

 7

 7

체위 - 파드마사나

 단계

크리야(Kriyā)행법

 완전한 횟수

줄인횟수 

⇒ 다라나(集中, 凝念 또는 執持 Dharana) 유도

다라나(dharana는 요가수행 8 단계 중 6 단계로 종제(綜制)에 속하며 어떤 소리나 물체, 또는 신체의 특정부위 등을 대상으로 하여 그 대상에 마음을 결부시키는 정신집중 또는 정신을 통일시키는 수련이다.

10

 나우무키 무드라(아홉 개 구멍 막기)

 5

5

체위 - 싯다사나싯다 요니 아사나, 파드마사나

11

 샥티 찰리니

 5

5

체위 - 싯다사나싯다 요니 아사나, 파드마사나

12

 샴바비 무드라

11

5

체위 - 싯다사나싯다 요니 아사나, 파드마사나

13

 암리트 판

9

9

체위 - 싯다사나싯다 요니 아사나, 파드마사나

14

 차크라 베단(차크라 뚫기)

59

11

체위 - 싯다사나싯다 요니 아사나, 파드마사나

15

 수슘나 다르샨(차크라 내적 관상)

-

-

체위 - 싯다사나싯다 요니 아사나, 파드마사나

16

 프라나 아후티(거룩한 생기 불어넣기)

1분

1분

체위 - 싯다사나싯다 요니 아사나, 파드마사나

17

 웃탄

2 ~ 3

2 ~ 3

체위 - 싯다사나싯다 요니 아사나파드마사나

18

 스와루파 다르샨(‘진아(眞我)’의 비전)

2 ~ 3

2 ~ 3

체위 - 싯다사나싯다요니 아사나파드마사나

19

 링가 산찰라나(유체 유도)

2 ~ 3

2 ~ 3

체위 - 싯다사나싯다요니 아사나파드마사나

 ⇒ 디야나(선정禪定)[각주:7]유도

디아나(hyana, 瞑想)는 요가 수련 8 단계 중에서 단계에 해당되고 대상을 초월해서 무념(無念) · 무상(無想) · 무심(無心)이 되어 고요히 사고하는 상태로 진입되는 것이다. 단계의 다라나 수련은 대상물에 정신을 통일하여 긴장을 극대화(極大化)시키는 양(陽)적인 수련법에 해당하며, 디야나, 명상(瞑想) 수련은 대상을 초월해서 심신을 이완(弛緩)시키는 음()적인 행법에 해당하는 신적인 생명의 태어남을 유도한다.


수련자는
정견(正見 바르게 보기) · 정사(正思 바른 생각) · 정행(正行 바른 행동)으로 정각(正覺 바른 깨달음)의 경지에 도달한 스승의 가르침에 따라 각기 다른 수많은 수행법을 실천할 수 있게 된다.


수련을 경과하여 심신의 평형으로 모든 대상을 벗어나서 무조건
(無條件) · 무대립(無對立)이 되어 완전자유, 대우주의 본성(本性)을 깨닫게 되는 견성(見性)으로 8단계 사마디(samadhi)에 도달하게 되는데는 나의 본체 소우주인 진아(眞我)가 하느님(대우주)와 하나되는 신아일치경(神我一致)의 경지이다

20

 디야나(Dhyana, 靜慮禪定)

-

-

체위 - 싯다사나싯다요니 아사나파드마사나


  1. [참조] 21세기 최고의 요가 수행자 ‘파라마한사 요가난다 자서전’《요가난다》상, 하권 - 정신세계사 - [본문으로]
  2. <하타요가(Hatha-yoga)> - 이태영 저 도서출판 여래. p 13 - 14
    [본문으로]
  3. 《쿤달리니 탄트라》스와미 사티아난다 사라스와티 저서, 박광수 옮김 p 312 – 342
    [본문으로]
  4. 《쿤달리니 탄트라》저, 스와미 사티야난다 사라스와티, 역, 박광수 p312. [본문으로]
  5. 호흡법을 수행하기 전에 필요한 네 가지 적당한 장소, 적당한 시기, 적당한 절식, 기도의 청소이다.[게란다 상히타 5: 2] [본문으로]
  6. <요가난다 상하>을 읽고 많은 감명을 받았습니다. 그러던 와중에 주 예수님의 인도하심으로 '바바지'님의 제자 '라히리 마하사야'님께서 제게 현시하셔서 제자로 받아들여주시고 Kriyā-Yoga를 가르쳐주셨습니다. 그렇게 저는 Kriyā-Yoga를 배웠고, Kriyā-Yoga 수련으로 무한한 영적진보를 이룰 수 있는 진정한 과학적인 명상법임을 체험했습니다. 영적진보를 원하는 분들께 이 위대한 명상법을 권해드립니다.^^ [본문으로]
  7. 디야나 - 선정(禪定)으로 선(禪)은 자기내면을 살피고, 성찰하여 자신의 내면으로 침잠해 들어가 정(定; 삼매, 황홀경)에 이르는 것을 의미한다. 선정(禪定)에는 조대 선정, 광명 선정, 미세 선정 3가지로 분류한다. 유형의 상징을 관상하는 것을 조대 선정, 빛으로 이루어진 것을 관상하는 것을 광명 선정, 쿤달리니 여신과 같이 미세한 형태로 인간에게 나타나는 브라흐만(여호와, 야훼)을 관상하는 것을 미세선정이라고 한다.[게란다 상히타 6;1] [본문으로]
Posted by 聖枝 성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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