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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야 요가(Kriya Yoga) 수련소
차크라(Chakra, cakra) 본문
심상화를 위한 차크라(Chakra, cakra) 도(圖)
각 차크라의 특징을 이해하여 심상화 시킨다.
《영혼의 성 》7궁방 & 《영혼의 성》의 저자 성녀 예수의 데레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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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두(Bindu)는 point, drop을 뜻하는데 소마 차크라(Soma Chacra)라고 불리며 아우라(Aura)를 제8 차크라라고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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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 물라다라 차크라(mūlādhāra chakra) - 임맥(任脈[CV] - Conception Vessel)의 회음(會陰)혈.
1. 물라다라 차크라(Muladhara Chakra)
<물라다라 차크라는 4장으로 이루어진 빨간색 꽃잎>
산스크리트 이름 | 색 상 | 제어 기관 | 주요 기능 | 위 치 | 신체 제어 | 자아 경향 |
제1 물라다라 차크라Muladhara (근본, 기초) | 빨 강 | 후각, | 감정, 안정, 용기, 인내 | 척추 기저부 골반 신경총 | 본 능 | 자기 보존 |
제어 기관 | 구성 요소 | 식물 / 향 | 정체성 | 보 석 | 동 물 |
후각, 항문 | 흙, 땅 | 세다(Cedar), 로즈우드(Rosewood) | 육체적 | 루 비 | 코끼리 |
제2 스와디스타나 차크라(svadhishana chakra) - 임맥(任脈[CV])의 '곡골(曲骨)혈'
- 쿤달리니가 통과할 때: 방울 소리 - 산크리트어로 ‘스와(sva)’는 ‘자기자신’ ‘아디스타(adhistha)’는 거주처란 뜻으로 자기 자신의 자리라는 의미를 지닌다. - 스와디스타나는 육체적 생식기관과 배뇨기관에 해당되는데 생리적으로 남성의 전립 신경총과 여성의 자궁, 비뇨 신경총과 연관되어 있고 위치는 척추 끝, 미저골 부분이다. 이것은 항문 바로 위에 감지되는 동그란 작은 뼈이다. ▷ 제2 스와디스타나 차크라의 봉인: *신체전면 치골로서 '하복부 신경총'이 위치하는 임맥(任脈) - 곡골(曲骨)혈 *신체뒷면 독맥(督脈) - 장강(長强)혈 - 전생의 기억이 내장되어 있는 곳이며 육적인 추구, 욕구와 갈망의 영역이다. ① 관련기관 : 성기, 대장, 요추, 맹장, 방광, 엉덩이 부위, 다리 ② 정신적, 정서적 문제 : 책임감과 죄의식, 돈과 섹스, 힘의 통제, 창조력, 대인관계에서의 윤리와 명예이다. ③ 신체적 이상 : 만성요통, 좌골신경통, 남녀생식기 문제, 골반/요통, 성적인 힘, 소변이상. 성교불능, 불임증, 전립선확장, 여러 가지 성적인 문제가 발생한다. |
2. 스와디스타나 차크라(Svadhisthana Chakra)
<스와디스타나 차크라는 6장의 주황색 꽃잎>
산스크리트 이름 | 감 각 | 색 깔 | 주요 기능 | 자아 경향 | 신체 제어 | 정체성 |
제2 스와디스타나 차크라 Svadhishthana | 미각 | 오렌지 | 사회적자아, 의지, | 자기 만족 | 성 욕 | 감정적 |
제어 기관 | 위 치 | 식물 / 향 | 구성 요소 | 보 석 | 동 물 |
생식기 소화, | 하복부 신경총 | 카다멈(Cardamom), | 물 | 산호, | 악 어 |
제3 마니푸라 차크라(manipura chakra) - 임맥(任脈)의 관원(關元), 석문(石門), 기해(氣海)혈 사이
- 쿤달리니가 통과할 때: 종소리 - 마니푸라 차크라는 산스크리트어로 보석을 뜻하는 ‘마니(mani)’와 도시를 뜻하는 ‘푸라(pura)’로 이루어져 ‘보석으로 된 연꽃’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 ▷ 마니푸라 차크라의 봉인해제 부위 * 신체앞면 임맥(任脈)의 관원(關元), 석문(石門), 기해(氣海)혈 사이 '태양 신경총'이 있는 하단전이다. * 신체뒷면 독맥(督脈) - 명문(命門)혈 봉인이 해제되면 영적안목이 습득되어 편견, 열등의식, 선입견이 사라진다. - 불교와 많은 탄트라 교전에 의하면 쿤달리니는 실질적 각성이 물라다라 차크라에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마니푸라 차크라에서 일어난다고 기록되어 있다.(아래 두 차크라는 동물적 삶의 영역으로 취급되기 때문이라고 한다.) - 따라서 물라다라 차크라는 쿤달리니의 자리이며 스와디스타나 차크라는 거주처이고 각성(깨어남)이 마니푸라에서 일어난다고 하는 것은 마니푸라 차크라에서의 각성은 지속적이며 의식이 다시 아래로 떨어진 위험이 없다는 뜻이다. - 마니푸라 차크라에서의 각성은 보장된 각성이며 계속 상위 차크라로 각성상태를 올리기 위해서는 수련자가 매우 진지하고 꾸준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 생업에 종사하면서 영적진보를 위한 수련을 하며 스승을 찾고 보다 고양된 삶을 추구하려는 절실한 욕망을 가진 사람은 이미 전생에서 보다 상위의 차크라 각성을 이룬 사람으로 보아야 한다. - 마니푸라는 육체적 건강을 완성시키는 신체 내에 있는 모든 중요한 생리기관을 조화시키는 역할을 담당한다. - 에너지(氣 프라나)를 합성해내며 에너지 통로 내의 프라나의 순환을 돕거나 촉진시키는 일을 한다. 합성된 기(氣)는 에테릭 체의 프라닉 흡입을 촉진한다. - 합성 기(氣)가 많은 사람은 적은 사람보다 더 많은 프라나를 끌어당길 수 있다. 합성 기(氣)가 적은 사람은 날씨가 좋지 않을 때 기운이 없게 된다. - 신체 내에 있는 모든 중요한 생리기관을 조화시키는 역할을 담당한다. ① 관련기관: 복부, 위장, 장의 상부, 간, 쓸개, 신장, 췌장, 부신, 비장, 중간척추, 대장 등에 에너지를 공급한다. ② 정신적, 정서적 문제: 신뢰, 두려움과 위협, 자존심, 자신감, 자기존중, 자신과 타인 돌보기, 결정에 따른 책임감, 비판에 대한 감수성, 개인의 명예. 본능적인 앎 ③ 신체적 이상: 관절염, 위나 십이지장 궤양, 결장/장의 이상, 췌장염/당뇨, 소화불량, 식욕부진, 항진, 간 기능 이상, 간염, 부신기능장애변비, 설사, 음식의 영양분 흡수불능, 충수염, 장질환, 출산의 곤란, 저활력이다. |
3. 마니푸라 차크라(Manipura Chakra)
<마니푸라 차크라는 10장의 노란색 꽃잎>
산스크리트 이름 | 위 치 | 색 깔 | 주요 기능 | 자아 경향 | 신체 제어 |
제3 마니푸라 차크라 | 태양 신경총, | 노 랑 | 사회적 자아, 의지, 열정, 힘 | 자기 한정 | 소화 신진대사 |
제어 기관 | 정체성 / 감 각 | 구성 요소 | 식물 / 향 | 보 석 | 동 물 |
발, 다리 | 자 아 / 시각 | 불 | 라벤더(Lavender), | 토파즈 | 양 |
제4 아나하타 차크라(Anahata Chakra) - 임맥(任脈[CV]의 단중(膻中), 옥당(玉堂)혈 사이
4. 아나하타 차크라(Anahata Chakra)
<아나하타 차크라는 12장의 밝은 초록색 꽃잎>
산스크리트 이름 | 위 치 | 색 깔 | 주요 기능 | 자아 경향 | 신체 제어 | 정체성 |
제4 차크라 | 심장 신경총 | 초록 | 자비, 용서, | 자기 승인 | 혈액순환 | 사회적 |
제어 기관 | 구성 요소 | 감 각 | 식물 / 향 | 보 석 | 동 물 |
혈액 순환 | 공 기 | 피부(손) | 마조람(Marjoram), | 에메랄드 | 검은 영양 |
제5 비수다 차크라(Vishuddha Chakra) - 임맥(任脈[CV])의 염천(廉泉)혈
- 쿤달리니 통과할 때: 사자, 소 우는소리 - 비슈다(Vishuddha)는 열린 마음을 나타내며 삶을 보다 큰 이해로 인도하는 경험의 제공자로 본다. 열린사람은 삶속에 불쾌한 일들을 피하고 기쁜 것만 추구하려는 노력을 멈춘다. - 제5 비수다 차크라(Vishuddha Chakra)의 봉인이 해체 되어야 할 부분은 임맥(任脈)의 염천(廉泉)혈에 해당하는 인후이고, '경동맥 신경총'이 있다. - 봉인이 해체되면 공포와 집착의식이 극복되고 회춘한다. 또한 고통스럽게 느끼던 삶이 자유로와지며 타인의 상념이 동화된다. ① 관련기관 : 목, 기도(기관), 목뼈, 인후, 갑상선, 경추, 입, 이와 잇몸 ② 정신적, 정서적 문제 : 선택과 의지력, 개인적인 표현, 꿈의 성취, 창조를 위한 힘의 사용, 탐닉, 판결과 비판, 신뢰와 지식, 결정하는 능력, 하위의 정신능력 또는 현실 마음 센터이다. 상위의 창조성센터인 반면 육체적 창조성센터인 성 차크라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너무 많이 걱정하면 목 차크라가 과도하게 활성화된다. ③ 신체적 이상 : 불임, 뻐근한 목, 목디스크, 기관지염, 인후염, 목소리 손실, 천식, 만성적인 인후 통, 구강염, 잇몸이상, 입의 궤양, 하악골 관절이상, 척추만곡, 후두염, 내분비선 부기, 갑상선 이상 |
비슈다 차크라(Vishuddha Chakra)
<비슈다 차크라는 자줏빛갈 오라를 띄운 16장의 파란색 꽃잎>
산스크리트 이름 | 정체성 | 주요 기능 | 자아 경향 | 위 치 | 신체 제어 |
제5 비슈다 차크라 | 파랑 /창조적 | 자비, 용서, 평화, 조화 | 자기 표현 | 경동맥 신경총 | 혈액 순환 |
감 각 / 색 깔 | 제어 기관 | 식물 / 향 | 구성 요소 | 보 석 | 동 물 |
청각 / 파랑 | 성대 | 바질(Basil), | 에테르 | 남옥, 터키옥 | 흰 코끼리 |
제6 아즈나 차크라(Ajna Chakra) - 인체 전면 정중선 기혈(奇穴) '인당(印堂)혈'
- 쿤달리니가 통과할 때 스승의 목소리와 명령이 들리는 체험을 하게 된다. - 제6 아즈나 차크라의 봉인 해제되어야 할 부분은 인 체 전면 정중선 기혈(奇穴)인 인당(印堂)혈로 '송과선 신경총'이 위치하는 부위이다. 단전호흡의 상단전에 해당된다.[그림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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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아즈나 차크라(Ajna Chakra)
<아즈나 차크라는 두장의 은빛 꽃잎>
산스크리트 이름 | 위 치 | 색 깔 | 주요 기능 | 자아 경향 | 신체 제어 |
제6 아즈나 차크라 | 송과선 신경총 | 은색 | 집중, 지혜, 지각 | 자기 반영 | 통찰력 |
제어 기관 | 감 각 | 구성요소 | 식물 / 향 | 보 석 | 정체성 |
마음의 눈 | 청 각 | 빛 | 히아신스(Hyacinth), | 석영,방해석 | 전형적 |
창조의 원천 '빈두 비사르가(Bindu visarga)'
- 빈두 비사르가(Bindu visarga)는 전생에서의 모든 카르마가 저장되어 있는 곳으로 전통적인 체험의 영역을 넘어서 있어 탄트라 교본에서 조차 언급되어 있지 않다. 4 - 이들 카르마는 바사나(vasana)의 형태뿐만 아니라 기억의 형태로도 존재한다. 5뒤통수 윗부분에 위치하는데 빈두(bindu visarga)는 방울(drop), 점(point)을 의미한다. - 빈두는 하현달과 흰 방울로 나타내는데 이것은 비슈다 차크라로 떨어지는 불노장생의 넥타암리트이다. 빈두 비사르가는 만물이 나타났다가 다시 되돌아가는 궁극적 원천이다. - 빈두의 위치는 힌두교 브라만 사제가 머리를 동여 매는 머리 뒤꼭지에 있다. 산스크리트어로 이 뒷머리 다발을 식샤라고 부르는데 이는 '불꽃'을 의미한다. |
'빈두 비사르가(Bindu visarga)'
제7 사하스라라 차크라(Sahasrara Chakra) 독맥(督脈[GV] - Governor Vessel)의 백회(百會)혈
- 제7 사하스라라 차크라의 봉인이 해체되어야 할 곳은 독맥(督脈[GV])으로 인체 뒷면 정수리 두정(頭頂) 앞, 백회(百會)혈이다. - 우주의 기(氣), 하늘의 기를 받아들이므로 천문이라고도 하며 '대뇌신경총'이 위치한다.
① 관련기관: 근육체계, 두개골체계, 피부 ② 정신적, 정서적 문제: 삶을 신뢰하는 능력, 가치, 윤리, 용기, 인도주의, 이타심, 더 큰 틀을 볼 수 있는 힘, 신뢰감과 영감, 영성과 헌신 ③ 신체적 이상 : 에너지 교란, 정신적인 우울증, 신체이상과 무관한 만성피로, 빛 소리 기타 환경적인 요소에 극도로 민감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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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사하스라라(Sahasrara Chakra)
<사하스라라 차크라는 1000장의 피어나는 금보라빛 꽃잎>
산스크리트 이름 |
위 치 |
색 깔 |
주요 기능 | 자아 경향 |
신체 제어 |
제7 차크라 (천개의 꽃잎) |
대뇌 신경총 정수리: 백회혈 | 보라 |
신과의 합일, 우주적 각성, |
자기 인지 | 통찰력 |
제어 기관 |
감 각 |
구성 요소 |
식물 / 향 |
보 석 |
정체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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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적 깨달음 | 지식 | 유향(Frankincense), |
금강석 | 우주적 |
- 각성된 쿤달리니가 올라가는 길에 방해되는 정신적 봉인(그란티)이 3개 있다. 이 봉인은 ‘브라마’, ‘비슈누’, ‘루드라’의 봉인이라 하며 마야의 힘, 무지, 물질에 특히 강하게 집착하는 의식 수준을 나타낸다. 상승하는 쿤달리니를 위한 깨끗한 통로를 만들기 위해 이 벽들을 넘어가야 한다.
- '브라마'의 봉인은 물라다라 차크라에서 작용하는데 육체적 쾌락과 물질 대상에의 집착, 지나친 이기심으로 타마스의 유혹적인 힘 즉 부정적인 생각, 무기력, 무지 등을 의미한다.
- '비슈누'의 봉인은 아나하타차크라에서 작용하며 감정적 집착과 애정, 내적인 심령비전에 대한 집착을 나타내며 이것은 정열, 야망 고집 등의 경향성인 라자스와 연결된다.
- '루드라'의 봉인은 아즈나 차크라에서 작용하며 신통력, 심령현상, 자신을 개성적 자아로 보는 관념들에 대한 집착과 연결되어 있다. 영적인 진보를 계속하려면 개인적인 자아를 버리고 이원성을 넘어가야 한다.
[본문으로] - 각주 1 참조 [본문으로]
- 각주 1 참조 [본문으로]
- 《쿤달리니 탄트라》지은이 스와미 사티야난다 사라스와티. 번역 박광수 양문출판사. p 215 ~ 224
[본문으로] - 삶속의 행동과 사고 뒤에 있는 잠재적 충동.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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