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크리야 요가(Kriya Yoga) 수련소

2. 차크라 아누산다나(Chakra Anusandhana) 본문

20 Kriyā 비전

2. 차크라 아누산다나(Chakra Anusandhana)

성지 2013. 4. 7. 17:11

2. 차크라 아누산다나(Chakra Anusandhana)



차크라 아누산다나(Chakra Anusandhana)의 차크라(Chakra)는 '바퀴(wheel, circle)', 인간의 척추나 머리에 있는 시스템인 '심령에너지 센터'를 뜻하고 아누산다나(Anusandhana)는 '문의', '조사', '베탄다 철학', '바라문의 특성에 대한 조사'를 의미한다.



☞ 프라티하라 행법 이란?


프라티하라는 감각의 제어를 유도하는 기법이다. 인간의 감각은 체계에 대한 제어에 관여하는 성격이 있다. 따라서 감각기관이 자극을 받는 것에서 시작하여 행동 또는 반응단계에서 끝나게 된다. 수행자가 감각에 노출되면 행동화된다거나 심리적 반응으로 유도되어 수행에 정진할 수 없게 되기 때문에 이 프라티하라 행법은 수행자의 영적진보에 반드시 필요한 행법이라 할 수 있다.[각주:1]




 1제감법(制感法 프라티하라, pratyahara)[각주:2]

 단 계

 크리야 행법

완전한 횟수

줄인 횟수

1

 비파리타 카라니 무드라(역전 무드라) 

21

11

2

 차크라 아누산다나

9 

9

3

 나다 산찰라나 

13

13

4

 파완 산찰라나(호흡의식의 유도)

49

11

5

 샵다 산찰라나(소리의식의 유도)

59

11

6

 마하 무드라

12

6

 7

 마하베다 무드라

12

6

8

 만두키 크리야

1 ~ 3분

1 ~ 3분 

9

 타단 크리야 

7

7




▷ 크리야요가(Kriyā Yoga) 학습의 양태


   모든 크리야
(Kriyā)를 한꺼번에 배운다는 것은 불가능하다적어도 일주일 동안 하나의 크리야를 마스터하고 점차적으로 먼저 배운 크리야에 새 크리야를 보태는 형식으로 점진적인 크리야 습득을 권한다이런 방식으로 20주 만에 체계적이고도 완전하게 모든 크리야를 완전하게 배운 후 크리야 요가의 완성을 위해 여러 달 동안 수련하는데 매일 적량의 시간을 할당해 정진하여야 한다.



▷ 수련시간의 길이


   점차적으로 크리야를 보태가면 매일 수련에 요구되는 시간이 늘어나게 된다
모든 크리야를 마스터하고 난 뒤 날마다 20 크리야 수련을 반복하면 모두 2시간 ~ 2시간 30분정도 소요된다매일 이 정도의 시간을 할애하면 최대의 효과를 볼 수 있다크리야 요가를 수련하고 싶지만 시간이 나지 않는 사람들은 매일 크리야 프로그램의 횟수를 줄여 수련하면 되는데 모두 1시간 ~ 1시간 30분이 걸린다효과는 모든 횟수를 다 할 때 보다는 약간 못 미치지만 수련에서 얻는 결실은 클 것이다각각의 크리야를 배울 때에는 모슨 횟수를 다해야하지만 다음 크리야에 통합시킬 때에는 횟수를 줄일 수 있다.



△ 싯다사나(남성)   &  파드마사나(연화좌) 






2. 차크라 아누산다나[각주:3]

여행하고 있는 가느다란 은빛 뱀으로  심상화시킨다.

- 차크라 아누산다나 수련도 -



☞ 수련 방법
- 횟수는 9번


1. 싯다사나,
 싯다 요니 아사나(여성) 또는 파드마사나(연화좌, 달인좌)를 택하고 앉아서 눈을 감고 보통 때의 자연스런 호흡을 하도록 한다.

2. 이 행법에서는 호흡과 의식 사이에 연결이 없이 '스와디스타나 차크라'에서부터 각각의 차크라 명칭을 영창(詠唱)한다.


3. 의식을 천천히 신체 전면 아로한통로를 통해 물라다라 차크라치골의 스와디스타나 차크라 배꼽의 마니푸라 차크라 흉골의 아나하타 차크라 목의 비슈디 차크라 뒤통수의 빈두로 상승시킨다.

4. 각각의 차크라 크세트람이 있는 통로를 통과할 때 마음속으로 아즈나 차크라 비슈디 차크라 아나하타 차크라 마니푸라 차크라 스와디스타나 차크라 물라다라 차크라를 염(念: 읊다, 암송:暗誦)하면서 의식을 빈두로부터 '아와로한' 통로를 통해 의식을 하강시킨다.


5. 타원형으로 여행하고 있는 가느다란 은빛 뱀으로 심상화시킨다.

6.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 9번 반복한다.


▷ 차크라 크세트람 & 그란티(정신적 봉인)

크리야 요가에서 차크라 크세트람이 여러 행법에서 수련에 이용된다
크세트람은 원래 차크라의 반사로 간주될 수 있다물라다라에는 크세트람이 없다그러나 스와디스타나마니푸라아나하타비슈다그리고 아즈나에는 동일한 높이로 차크라 바로 앞쪽에 육체적인 대응 부분이 있다
각성된 쿤달리니가 올라가는 길에 방해되는 정신적 봉인(그란티)이 3개 있다.

이 봉인은 브라마’, ‘비슈누’, ‘루드라의 봉인이라 하며 마야의 힘무지물질에 특히 강하게 집착하는 의식 수준을 나타낸다상승하는 쿤달리니를 위한 깨끗한 통로를 만들기 위해 이 벽들을 넘어가야 한.



  1. 육체의 질병은 호흡법, 죄는 집중법, 집착은 제감법, 불신은 선정에 의해 치유할 수 있다.[게란다-상히타 4 ; 8] 화염이 쌓여있는 더러운 물건을 태워버리듯, 감각기관에 생긴 질병은 호흡법으로 태울 수 있다.[게란다-상히타 4;9] 호흡법을 수행하기 전에 필요한 네 가지 적당한 장소, 적당한 시기, 적당한 절식, 기도의 청소이다.[게란다 상히타 5: 2] [본문으로]
  2. 요가의 8단계 중, 5단계에 속하는 프라티하라(pratyahara)는 감각의 제어를 유도하는 행법이다. 인간의 감각은 체계에 대한 제어에 관여하는 성격을 지닌다. 따라서 감각기관이 자극을 받는 것에서 시작하여 행동 또는 반응단계에서 끝나게 된다. 수행자가 감각에 노출되면 행동화한다거나 심리적 반응으로 유도되어 수행에 정진할 수 없게 되기 때문에 이 프라티하라 행법은 수행자의 영적진보에 반드시 필요한 행법이다. [본문으로]
  3. 《쿤달리니 탄트라》스와미 사티아난다 사라스와티 저서, 박광수 옮김 p 319 – 320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