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파완 산찰라나(Pawan Sanchalana) - 호흡의식의 유도


산스크리트어로 파완 산찰라나(Pawan Sanchalana)의 파완(Pawan)은 '바람' '공기' '프라나'를 산찰라나(Sanchalana)는 '유도(誘導)'라는 의미를 지닌다.


 1제감법(制感法 프라티하라, pratyahara)[각주:1]

 단 계

 크리야 행법

완전한 횟수

줄인 횟수

1

 비파리타 카라니 무드라(역전 무드라) 

21

11

2

 차크라 아누산다나

9 

9

3

 나다 산찰라나 

13

13

4

 파완 산찰라나(호흡의식의 유도)

49

11

5

 샵다 산찰라나(소리의식의 유도)

59

11

6

 마하 무드라

12

6

 7

 마하베다 무드라

12

6

8

 만두키 크리야

1 ~ 3분

1 ~ 3분 

9

 타단 크리야 

7

7



4. 파완 산찰라나(Pawan Sanchalana) 수련법

  1. 싯다사나싯다 요니 아사나 또는 파드마사나를 취하고 눈을 감는다이 행법의 전과정 동안 가능한 한 케차리 무드라를 수행한다.

  2. 숨을 완전히 내쉬고 고개를 앞으로 숙인다물라다라 차크라를 의식하면서 마음속으로 '물라다라, 물라다라, 물라다라'라고 3번 반복한다.

  3. 물라다라 차크라에 의식이 도달하면 마음속으로 아로한이라고 외친다.

  4. 그다음 정묘한 웃자이 흡식과 함게 신체 전면의 아로한 통로를 통해 → 스와디스타나  차크라 → 마니푸라 차크라  → 아나하타 차크라 →  비슈다 차크라 → 빈두까지 올라가며 차크라들을 주시하면서 차크라의 이름을 염(念)한다.

  5. 의식이 비슈다 차크라에서 빈두로 넘어갈 대 고개가 20° 젖혀져야 한다.

  1. 빈두에서 잠시 지식(止息 숨참기)하고 '빈두빈두빈두라고 3번 반복한다.

  2. 그다음 마음속으로 아아로한이라고 외치고 날숨을 쉬면서 웃자이 프라나야마 행법을 하면서 척추 통로를 통해 내려온다.

  3. 각 차크라를 통과하는데 아즈나 차크라 → 비슈다 차크라 → 아나하타 차크라 → 마니푸라 차크라  → 스와디스타나  차크라 → 물라다라 차크라를 집중하고 마음속으로 염(念)한다.

  4. 척추 통로를 통해 내려오면서 졸음이 생기는 포즈 운마니 무드라 행법을 하면서 아주 서서히 눈을 감는다.

  5. 물라다라 차크라에 이르러 눈을 완전히 감은 다음 눈을 뜨고 고개를 앞으로 숙인다.

  6. 처음으로 돌아가  반복한다.(49회 ~ 11회)


- 파완 산찰라나(Pawan Sanchalana) 수련법 -



  1. 요가의 8단계 중, 5단계에 속하는 프라티하라(pratyahara)는 감각의 제어를 유도하는 행법이다. 인간의 감각은 체계에 대한 제어에 관여하는 성격을 지닌다. 따라서 감각기관이 자극을 받는 것에서 시작하여 행동 또는 반응단계에서 끝나게 된다. 수행자가 감각에 노출되면 행동화한다거나 심리적 반응으로 유도되어 수행에 정진할 수 없게 되기 때문에 이 프라티하라 행법은 수행자의 영적진보에 반드시 필요한 행법이다. [본문으로]
Posted by 聖枝 성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