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샵다 산찰라나(Shabda Sanchalana) - 소리의식의 유도



샵다 산찰라나(Shabda Sanchalana)의 샵다(Shabda)는 '소리' '음성'을 의미하고 산찰라나(Sanchalana)는 '유도'를 의미한다.



 1제감법(制感法 프라티하라, pratyahara)[각주:1]

 단 계

 크리야 행법

완전한 횟수

줄인 횟수

1

 비파리타 카라니 무드라(역전 무드라) 

21

11

2

 차크라 아누산다나

9 

9

3

 나다 산찰라나 

13

13

4

 파완 산찰라나(호흡의식의 유도)

49

11

5

 샵다 산찰라나(소리의식의 유도)

59

11

6

 마하 무드라

12

6

 7

 마하베다 무드라

12

6

8

 만두키 크리야

1 ~ 3분

1 ~ 3분 

9

 타단 크리야 

7

7



5. 샵다 산찰라나 수련 방
<만트라 외우며 돌리기>


① 싣다 아사나다요니 아사나 또는 파드마사나로 앉아 척추를 똑바로 펴고 눈을 뜬다.

② 케차리 무드라를 행하여 혀를 혀를 연구개 뒤로 보낸다.

③ 숨을 완전히 내쉬고, 머리를 앞으로 숙인 다음 몇 초동안 물라다라 차크라를 의식한다.

④ 웃자이 호흡으로 숨을 마시며 신체 전면의 아로한 통로로 올라가면서 만트라 '소'(So) 소리를 내는 호흡의 소리를 의식한다. 



⑤ 그 소리가 차크라의 크셰트람(Kshetram)을 관통할 때 그냥 듣고 자각하기만 할 뿐차크라의 명칭은 외울 필요가 없다.

⑥ 프라나의 상승이 비슈디 크세트람에서 빈두로 올라간다고 느낄 때 서서히 고개를 들었다가 뒤로 젖힌 다음빈두에 이르렀을 때에는 만트라 (So)’ 소리를 끝내고 숨을 멈추고 몇 초 동안 빈두를 의식한다.

 운마니 무드라(Unmani Mudra)를 수행하는 동시에 날숨 소리가 내는 자연적인 만트라 (Ham)을 의식하면서 척추의 아와로한(Awarohan) 통로를 따라 차크라들을 차례로 관통하는 느낌을 알아차리면서 내려온다. 수행이 잘 이뤄지면 저절로 눈이 감겨지게 된다

⑧ 물라다라 차크라에 이르렀을 때, 고개를 숙이고 눈을 뜬 다음 몇 초간 알아차린 후 다음 회기를 시작한다.  59 ~ 11회 반복한다.






- 샵다 산찰라나(Shabda Sanchalana) -


  1. 요가의 8단계 중, 5단계에 속하는 프라티하라(pratyahara)는 감각의 제어를 유도하는 행법이다. 인간의 감각은 체계에 대한 제어에 관여하는 성격을 지닌다. 따라서 감각기관이 자극을 받는 것에서 시작하여 행동 또는 반응단계에서 끝나게 된다. 수행자가 감각에 노출되면 행동화한다거나 심리적 반응으로 유도되어 수행에 정진할 수 없게 되기 때문에 이 프라티하라 행법은 수행자의 영적진보에 반드시 필요한 행법이다. [본문으로]
Posted by 聖枝 성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