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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야 요가(Kriya Yoga) 수련소
8. 샴바비 무드라(Sambhavi Mudra) 본문
8. 샴바비 무드라(Sambhavi Mudra) - 미간 바라보기
샴바비 무드라(Sambhavi Mudra)에서 샴브하비(Sambhavi)는 삼부(Sambhu)의 아내 또는 배우자이고 삭티와 시바의 두 측면으로 '미간 응시'를 뜻한다.
무드라(Mudra)의 의미가 주는 결인(結印)은 '우주와의 합일'이며 좌법(坐法) 자세(姿勢)를 뜻하는 아사나(Asana)와 비슷하지만 좀 더 고차원적인 정신이 외부로 표현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크리야 요가 (Kriyā-Yoga) 기초행법 |
단계 | 크리야(Kriyā) 행법 | 활성 부위 | 단계 | 크리야(Kriyā) 행법 | 활성 부위 |
1 | 비파리타 카라니(역전) 무드라 | 비슈다 | 9 | 물라반다(회음부 조이기) | 물라다라 |
2 | 웃자이 프라나야마(승리호흡) | 비슈다 | 10 | 나시카그라 드리쉬티 (코끝 바라보기) | 물라다라 |
3 | 싯다사나(달인좌), 싯다요니아사나(여달인좌) | 행법 연계체위 | 11 | 웃디야나 반다(복부조이기) | 마니푸라 |
4 | 운마니(無思念) 무드라 | 통합차크라각성 | 12 | 잘란다라 반다(목조이기) | 비슈다 |
5 | 케차리 무드라(혀말기) | 비슈다 | 13 | 바즈라사나(금강좌) | 행법 연계체위 |
6 | 아자파 자파 | 아나하타 | 14 | 파드마사나(연화좌) | 행법 연계체위 |
7 | 웃탄 파사다나(다리들기 자세) | 행법 연계 체위 | 15 | 요니 무드라(7구멍 막는 법) | 빈두 비사르가 |
8 | 샴바비 무드라(미간 바라보기) | 아즈나 | 16 | 사하졸리(女), 바즈롤리무드라(男) | 스와디스타나 |
※ 주의할 점
예로부터 크리야 요가(Kriyā-Yoga)는 스승에게서 제자에게로 비밀리에 전통상 전수되었으나 최근 들어 공개되었다. 이 크리야 행법들은 구도자들에게 너무나도 강력하고 진보된 행법이다.
수련 도중에 일어나는 잠재의식 속에 내재된 장애(카르마, 상스카라)로 인해 수련자에게 병, 심리적 불균형, 심령적 탈선 등의 해가 끼치지 않도록 잘 인도해줄 수 있는 스승 밑에서 이 크리야 행법들을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
8. 샴바비 무드라(Sambhavi Mudra)
- Mahavatar Babaji -
<1 단계>
- 등을 펴고 손을 무릎 위에 얹은 채 편안한 명상 자세로 앉아서 앞쪽의 고정된 한 점을 응시한다.
머리를 움직이지 말고 가능한 한 최대로 높이 치켜 본다. - 양미간 가운데 초점을 맞추고 집중한다. 사고 과정을 멈추게 하고 아즈나 차크라를 의식한다.
- 응시하고 있는 양 미간 중앙에서 나는 소리의 진동을 의식하면서 '옴, 옴, 옴……'을 반복한다.
- 옴소리는 양미간 중심에서 울리는 진동을 하나하나 의식하면서 부드럽고 또렷한 목소리로 영창한다.
- 한 음절은 1~2초간 지속하고 곧 반복한다. 3~5분 동안 수련한다.
<2 단계>
- 눈을 감고 양미간 중앙에 내적인 응시를 계속한다.
- 양미간 중앙에서 더욱 뚜렷한 옴 소리를 의식하면서 조금 느리게 옴 만트라를 영창한다. 음이 양미간에서 나온다고 상상한다.
- 점차 자연스럽게 옴소리 길게 늘린다. 그 소리는 한결같아야 하고 호흡이 끝날 때 마치게 한다.
- 그다음 콧숨으로 다시 허파를 흠뻑채운다. 이때 몸과 머리의 위치는 바꾸지 않는다.
- 양미간 중앙에서 나오는 소리를 계속 의식하면서 다시 옴 소리를 내기 시작한다. 이를 5분동안 계속한다.
<3 단계>
- 옴 만트라를 계속 영창한다. 그러나 이번에는 소리의 진동이 온몸에서 나온다고 상상한다.
- 옴 소리가 양미간에서 나와 온몸에 사무치는 것을 느끼면서 오직 소리만 의식하도록 한다.
- 자기를 의식하지 말고 소리만 의식하면서 소리 자체가 스스로 표현되도록 허락한다. 이를 5분동안 수련한다.
- 수련시간을 점차 늘려나간다. 이때 눈 근육을 조여서는 안된다. 눈이 피로하거나 긴장되면 삼바비무드라는 멈춘다.
크리야 요가 (Kriyā-Yoga) 기초 1 ~ 8. 샴바비 무드라(Sambhavi Mudra)까지 8가지 행법을 매일 수련한다.
- 《쿤달리니 탄트라》저, 스와미 사티야난다 사라스와티, 역, 박광수 p312.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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