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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바난다 사라스와티(Swami Sivananda Saraswati) 본문
시바난다 사라스와티 (Sivananda Saraswati)
《꾼달리니 딴뜨라》의 저자 스와미 사치다난다 사라스와티(Swami Satchidananda Saraswati)는 <20 크리야 비전>을 자신의 구루 스와미 시바난다 사라스와티(Swami Sivananda Saraswati)로부터 전수 받았다. 그러나 스승 시바난다가 어떻게 『20 크리야 비전』을 입수했는지 정확하게 세상에 밝힌 바는 없다.
마하무니 바바지님은 스와미 교단을 중건(重建)한 상카라 1와 중세의 유명한 대사 카비르에게 크리야 요가를 전수해 주었다고 라히리 마하사야와 스와미 케발라난다에게 자세한 설명을 해 주었다.
▷ 라히리 마하사야(Lahiri Mahasay 1828. 9. 30 ~ 1895. 9. 26)
▷ 스리 유크테스와르(Sri Yukteswar 1855. 5. 10 ~ 0936. 3. 9)
▷ 파라마한사 요가난다(Paramahansa Yogananda 1893. 1. 5 ~ 1952. 3. 7)
스와미 시바난다 사라스와티(Swami Sivananda Saraswati 1887~1963) 2
스와미 시바난다 사라스와티(Swami Sivananda Saraswati)
스와미 사치다난다 사라스와티 (Swami Satchidananda Saraswati)
스와미 사티다난다 사라스와티 (Satchidananda Saraswati 1944-2002)는 1914년 남부 인도 타밀 나두 주(州) 포다누르 인근 작은 마을 코임바토레에서 출생한 라마스와미 군데르 (Ramaswamy Gounder)이다. 아버지 칼리야나순다람 군데르와 어머니 스리마티 벨람마이는 경건하고 신심이 깊어서 집에는 항상 시인, 음악가, 철학자, 점성술사들이 모였고 지나가던 수도승과 성자들이 숙식하고는 했다.
부부는 집에 온 성자들을 보면서 저런 영적인 성품을 지닌 고결한 자식을 얻었으면 하는 소망을 품었다. 그래서 부부는 함께 60 마일을 여행해서 사두 스와미갈의 아쉬람으로 갔고 그로부터 신성한 빛을 불러오는 만트라를 받았다. 어머니 스리마티는 소망하는 고급한 영혼을 낳기 위해 수개월 동안 끊임없이 만트라를 외웠고 그 결과 사티야난다가 태어났다.
사티야난다는 유년시절부터 영적인 성향이 강했고 신에 대해 매우 헌신적이었다. 젊은 시절, 그는 농업 대학을 졸업한 후 모터사이클 수입 판매상 삼촌의 회사를 다니다가 23세 때 인도 국영 전기공사의 관리가 되었다. 이 무렵 그는 결혼을 했고 슬하에 두 아들을 두었다. 결혼 5년 후 아내가 갑작스럽게 죽자 그는 자식들을 어머니에게 맡기고 인도 전역으로 영적인 여행을 떠났다. 그는 여러 사원에서 명상하고 많은 영적 교사들 곁에서 공부했다.
진정한 스승을 찾는 과정에서 그는 라마나 마하리쉬의 아쉬람에 머물며 공부했지만 라마나 마하리쉬가 죽기 전 아쉬람을 떠나게 된다. 그 후 히말라야 성스러운 도시 리쉬케시로 여행을 떠났고, 거기서 마침내 그의 구루 시바난다를 만나게 되었다.
1949년 시바난다는 그를 스와미 교단에 입문시키고, 그에게 ‘사치다난다 사라스와티(Satchidananda Saraswati)’라는 법명을 내렸다. 시바난다는 그를 수년 동안 가르친 뒤 인도 각지로 보내 요가의 지혜를 전파하도록 했다.
1953년 사치다난다는 스리랑카로 갔고, 얼마 지나지 않아 그의 가르침을 따르는 제자들에 의해 첫 번째 사치다난다 아쉬람이 세워졌다. 그는 거기서 13년 동안 가르쳤다. 그러던 중 1966년, 미국인 제자들의 초청으로 뉴욕을 방문하였다. 그는 이 방문을 계기로 미국으로 이주해서 정식으로 시민권을 얻게 되었고, 그 후 미국에서 본격적으로 요가를 가르치기 시작했다.
사치다난다는 지상의 모든 인종과 종교 사이의 조화를 강조했다. 그의 모토는 ‘진리는 하나이지만 길은 많다’이다. 그는 영속에서 인간들 모두는 하나라고 말하며 영적인 일체성을 가르쳤다. 사치다난다는 하타요가, 즈나나 요가, 박티 요가, 카르마 요가, 만트라 요가 등을 하나로 종합하여 가르쳤다. 그는 자신의 이런 독특한 요가 스타일을 ‘인티그럴 요가(Integral Yoga)’라고 불렀다. 종합 요가 또는 통합 요가라는 의미이다. 그는 인티그럴 요가에 대해 이렇게 정의했다.
“인티그럴 요가는 한 인간의 모든 차원들(육체, 마음, 영 등)을 계발하기 위한 다양한 수련법들을 융통성 있게 종합한 것이다. 그것은 한 인간의 완전하고 조화로운 발전을 위해 다양한 요가의 갈래들을 통합한 과학적인 체계이다.”
그가 설립한 인티그럴 요가회(Integral Yoga Institute)는 전 세계적으로 40개가 넘는 센터들을 가지고 있다. 사치다난다의 아쉬람, 요가빌(Yogaville)은 버지니아의 버킹엄에 있다.
1986년, 그는 세계 평화와 종교 화합을 기원하면서 요가빌에 ‘LOTUS’(진리의 빛 유니버설 쉬라인Light of Truth Universal Shrine)를 건립했다. LOTUS는 다양성 속의 통일성을 표방하면서 세계의 모든 종교들을 위해 봉헌되었고 전 세계의 다양한 종교 제단들이 있다. LOTUS는 어떤 종교를 믿든 누구나 와서 명상을 할 수 있도록 마련된 공간이다. 50년 이상 세계 곳곳을 다니며 가르침을 펴던 그는 2002년 남부 인도 타밀 나두에서 마하사마디에 들었다.
- 역사적으로 상카라의 스승은 고빈다 자티(Govinda Jati)로 바나라스에서 바바지로부터 크리야 요가를 전수받았다고 한다. [본문으로]
- 스와미 시바난다는 1887년 타밀 나두, 파타마다이에서 태어났다. 말라야에서 내과의사로서 활동한 후에 1924년 리쉬케쉬로 가서 스와미 비슈와난다 사라스와티에게 다슈나미 산야사(Dashnami Sanyasa)에 입문했다. 그는 요가를 수련하도록 사람들을 고무시키고 성스러운 삶으로 이끌고자 인도 전체에 걸친 광범위한 여행을 했다. 그는 1936년 리쉬케쉬에 Divine Life society, 1945년 시바난다 아유르베딕 약국을, 1948년 요가베단타 포레스트 아카데미, 그리고 1957년 시바난다 안과병원을 설립했다. 그의 생애동안에 수천의 제자들과 전세계의 열망을 지닌 사람들을 이끌었고 200권 이상의 책을 저술했다. 또한 의학박사로서 요가의 현대의학적 실험을 통해 요가의 가치 설명에 기여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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