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비파리타 카라니 무드라(Viparitakarani-mudra 역행자세)




※ 주의할 점

예로부터 크리야 요가(Kriyā-Yoga)는 스승에게서 제자에게로 비밀리에 전통상 전수되었으나 최근 들어 공개되었다. 
이 크리야 행법들은 구도자들에게 너무나도 강력하고 진보된 행법이다.

수련 도중에 일어나는 잠재의식 속에 내재된 장애(카르마, 상스카라)로 인해 수련자에게 병, 심리적 불균형, 심령적 탈선 등의 해가 끼치지 않도록 잘 인도해줄 수 있는 스승 밑에서 이 크리야 행법들을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각주:1]



크리야 요가 (Kriyā-Yoga) 기초행법  

단계

크리야(Kriyā) 행법

활성 부위

단계 

크리야(Kriyā) 행법

활성 부

1

파리타 카라니(역전무드라

비슈다

9

 물라반다(회음부 조이기)

물라다라

2

웃자이 프라나야마(승리호흡)

비슈다

10

 나시카그라 드리쉬티

 (코끝 바라보기)

물라다라

싯다사나(달인좌),

싯다요니아사나(여달인좌)

행법 연계체위

11

 웃디야나 반다(복부조이기)

마니푸라

4

운마니(無思念무드라

 통합 차크라 각성

12

 잘란다라 반다(목조이기)

비슈다

5

케차리 무드라(혀말기)

 비슈다

13

 바즈라사나(금강)

행법 연계체위

6

아자파 자파
(호흡의 자연적 만트라-)

아나하타

14

 파드마사나(연화좌)

행법 연계체위 

7

웃탄 파다사나(다리들기 자세)

행법 연계 체위

15

 요니 무드라(7구멍 막는 법)

빈두 비사르가

8

샴바비 무드라(미간 바라보기)

아즈나

16

 사하졸리(),

 바즈롤리무드라()

스와디스타나



  • 이들 크리야 요가의 기초행법들은 필수적으로 마스터 하여야  제대로 된 '20 크리야 요가(Kriyā-Yoga) 비전'을 수련할 수 있다. 크리야 요가(Kriyā-Yoga) 기초 행법을 수련하지 않으면 실제로 크리야 요가를 행하기가 매우 어렵고 수행을 해도 큰 발전을 기대할수도 없다.


  • 크리야 요가(Kriyā-Yoga) 의 학습 방법[각주:2]

    위의 체위와 행법의 수련은 단 시일에 배운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적어도 1주일 동안 한 행법을 마스터하고 점차적으로 먼저 배운 크리야에 새크리야를 보태는 형식으로 각각의 크리야를 배워나가는 것을 권장한다.

    첫째 주  1. 비파리타 카라니 무드라를 배우고 마스터한다.
    둘째 주  2. 웃자이 프라나야마(승리호흡)을 배우고 마스터한다.  1 + 2 행법들을 수련한다.
    셋째 주  3. 싯다사나(달인좌), 싯다요니 아사나(여 달인좌)를 배우고 마스터한다. 1 + 2 + 3 행법과 체위를 수련한다.

  • 위와 같은 방법으로 '크리야 요가(Kriyā-Yoga) 기초행법'과 '20 크리야 요가(Kriyā-Yoga) 비전'을 수련해나간다.


  • 차크라의 위치를 기억해서 수련해야 한다.


빈두(Bindu)는 point, drop을 뜻하는데
소마 차크라(Soma Chacra)라고 불리며
어둔 밤을 비추는 가는 초승달을 의미한다.


아우라(Aura)를 제8 차크라라고도 한다.

  •  일곱 차크라(Chakra)의 위치

    1. 물라다라 차크라

      (Muladhara Chakra)


    2. 스와디스타나 차크라

      (Svadhisthana Chakra)


    3. 마니푸라 차크라
      (Manipura Chakra)

    4. 아나하타 차크라
      (Anahata Chakra)

    5. 비슈다 차크라
      (Vishuddha Chakra)

    6. 아즈나 차크라
      (Ajna Chakra)

    7. 사하스라라 
      (Sahasrara Chakra)




1. 비파리타 카라니 무드라(Viparitakarani-mudra 역행자세) - '비슈다 차크라 활성'

  ☞ '비파리타(Viparita)'는 '거꾸로 된', ‘카라니(karani)’는 '특별한 유형의 수련'이란 의미를 지닌다.







호흡법을 수행하기 전에 적당한 장소, 적당한 시기, 적당한 절식, 기도를 깨끗하게 한다.[게란다 상히타 5: 2]




▷ 비카리타 카라니 아사나(역행 자세)

    ☞ 처음 수련할 때

  1. 벽 or 기둥앞에 담요를 자신의 몸통 길이에 맞도록 접어 붙여 놓는다.

  2. 깔아놓은 담요의 가장자리에 앉아 한 쪽 엉덩이를 벽에 닿도록 붙인다.

  3. 다리를 굽히고 손을 바닥에 둔채 손바닥으로 몸을 받쳐 균형을 지탱하고 90°로 몸을 돌릴 준비를 한다.

  4. 다리를 하나씩 차례대로 벽에 대고 수직으로 올린다.

  5. 동시에 몸통과 다리가 일직선이 되게 하여 엉덩이를 벽 or 기둥에 닿도록 체위를 유지한다.

  6. 엉덩이를 아래로 내리고 담요 위에 상체를 눕히고 머리는 바닥에 닿게 한다.

  7. 어깨를 바닥에 대고 가슴을 이완시킨다. 팔을 돌려 머리 위로 올린후
    편안하게 호흡하면서 510분 동안 이 자세로  복부와 가슴을 이완시켜 충분히 휴식을 취한다.

  8. 머리 뒤로 미끄러져 엉덩이를 바닥에 내려놓는다.
    담요를 옆으로 치우고 다리를 굽히고 몸을 오른쪽 옆으로 돌린 후 일어난다.

    ☞ 익숙해지면 
    벽 or 기둥에 의지하여 그림과 같이 수련하다가 본격적인 수련으로 돌입한다.



▷ 비카리타 카라니 아사나(역행 체위)

  1. 두팔은 모으고 팔은 옆에 손바닥은 바닥에 대고 눕는다. 그리고 숨을 깊이 들이 마신다.

  2. 팔을 받침대로 해서 머리 위로 들어올려 다리를 거꾸로 수직으로 세운다.

  3. 팔은 구부려 손으로 엉덩이를 받치고 눈을 감고 호흡에 주의를 모르고 심호흡을 한다.



  • 비파리타 카라니 아사나는 턱을 가슴에 대지 않고 몸통을 바닥에서 직각이 아닌 45°로 세우는 것 외에는 사르방가 아사나(Sarvanga asana, 어깨로 서기 자세)와 같다고 간주한다.

  • 이 체위를 마치고 난 뒤 몇 분동안 반대 포즈인 사바사나(Sava asana, 송장체위, 시체체위)를 취한다.

  • 숙련된 수련자는 15분 이상 이 자세를 유지할 수 있지만 초심자는 몇초 동안 수련하고 수련하면서 늘려 나간다.


  • 갑상선환자. 간·비장 비대증환자, 고혈압, 심장병 환자에게는 이 포즈를 금한다.

  • 비파리타 카라니 아사나는 하위부터 상위까지의 차크라의 에너지 방향을 조절하기 때문에 쿤달리니 요가에서 널리 이용된다.

  • 이 행법은 비파리타 카라니 무드라라고 불리는 쿤달리니 크리야의 첫 번째 통합부분이다.




다음 크리야 요가(Kriyā-Yoga) 기초행법  2. 웃자이 프라나야마(승리호흡) - 계속


  1. 《쿤달리니 탄트라》저, 스와미 사티야난다 사라스와티, 역, 박광수 p312. [본문으로]
  2. 저의 신체와 마음의 상태에 맞춰서 라히리 마하사야님께서 지도하신 방법과 《쿤달리니 탄트라》에서 설명한 방법을 절충하여 기록하겠습니다. [본문으로]
Posted by 聖枝 성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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